반응형

클라우드 호스팅 또는 가상서버 호스팅를 신청하면 서버에 사용할 운영체제 OS를 선택할수 있는데요. 리눅스가 무료라 대부분 리눅스 계열의 OS를 선택합니다. 저는 우분투 12.04.64bit를 선택했습니다. 우분투 설치가 완료된 후 APM 설치, FTP 서버를 설치했습니다.

 

 

 

 

SSH 접속 프로그램 Putty를 사용하기 전에 신청한 호스팅 회사에서 포트포워딩 설정을 했는데요. SSH는 22, HTTP는 80, My-SQL 은 3306, FTP는 21 로  설정했습니다. 리눅스 OS를 신청하면 터미널(윈도우-도스개념) root 계정을 받는데요. SSH로 접속할때 root 로 로그인 해야 합니다.

 

 

  

 

아파치 서버를 설치하기 위해 apt-get install apache2 명령을 입력합니다. 아파치 설치가 끝나고 웹 브라우저에 IP주소를 입력하면 기본으로 설정된 HTML 파일 웹 페이지가 보입니다.  PHP5를 설치하기 위해  apt-get install php5 명령을 입력합니다.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php -v 를 입력합니다.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하기 위해  apt-get install mysql-server 를 설치하고 apt-get install mysql-client-5.5를 설치합니다. 마지막으로 php 연동 모듈를 설치하기 위해 apt-get install php5-mysql 을 입력합니다.

 

 

 

 

데이터베이스가 설치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mysql -V 를 입력합니다. FTP 서버를 설치하기 위해 apt-get install vsftpd 를 입력합니다. 지금 상태에서 FTP 프로그램 파일질라를 사용해 서버에 접속해도 사용자와 비밀번호가 설정되지 않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adduser 사용자이름 을 입력합니다. 패스워드도 입력합니다. 이제 파일질라를 사용해 FTP 서버에 접속해야 하는데요. IP 주소를 입력하고 설정한 아이디, 비밀번호, 포트 21을 선택하면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var/www/index.html 에서 기본  웹페이지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우분투에 APM, FTP 설치하느라 Putty 프로그램을 처음 사용했는데요. 입력한 비밀번호 내용이 보이지 않아 당황스러웠습니다. 리눅스 명령어도 처음이라 많이 낯설었습니다. 보안을 위해 서버 설정도 더 필요합니다. 혹시 APM 설치시 문제가 발생하면 우분투 업데이트를 해보세요.


반응형
Posted by 서치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