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에서 개최한 홈페이지 제작과정 변화에 대한 강의를 참여했는데요. 강연자는 오랫동안 웹 에이전시에서 기획자로 활동한 분입니다. 저도 예전부터 홈페이지 제작과정에 관심이 많아 개인적으로 공부를 했었는데 이 분 말씀에 공감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홈페이지 제작과정은 기획을 하고 화면을 디자인한 후 프로그램 코딩을 하는 순차적 제작과정을 택했었는데요. 워드프레스라는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이 등장한 후에는 기획 후 테마를 설치해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수정하는 방식으로 변화했다고 합니다.





서울시가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들고 나서 웹에이전시에서 워드프레스를 검토한 결과 가격이 저렴해 인건비가 안 나오고 기본 틀을 바꾸기 불편해 수정하거나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홈페이지 제작 도구로 생각했었다고 합니다.





그 후 새롭게 워드프레스를 바라보는 시각이 생겼는데요. 이미지 중심의 홈페이지 제작보다는 컨텐츠 중심으로 제작과정이 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테마나 플러그인이 레고처럼 모듈화되어 있어서 개발기간도 단축되고 수정도 편리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됩니다.





이전의 홈페이지 제작은 이미지 중심으로 제작했기 때문에 검색엔진이 홈페이지 내용을 알기 어려웠습니다. 이제는 컨텐츠 중심으로 사고를 전환해야 하고  시각 장애인, 낮은 수준의 인터넷 사용자 등도 고려해 웹접근성을 준수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서치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