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 백신 접종을 조만간 할 예정인데요. 백신 이상 반응에 대한 보도도 있고 안전하게 백신 예방접종을 받기위해서 코로나 백신 접종 전후 주의사항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백신 예방 접종 후 접종 부위 통증, 근육통, 발열, 두통, 오한, 피로감 등의 증상은 흔하게 발생하며 몸 안에 항체를 만드는 면역 반응으로 2~3일 후에는 증상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코로나 예방 접종 전 주의사항

예방접종은 건강한 상태에서 맞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음식 섭취와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음식은 과식하지 말아야 합니다. 과식은 혈관에 염증을 만들어 혈전을 만들기 쉽고 통증도 더 느끼게 됩니다. 음식 종류도 피자, 햄버거같은 음식은 피하고 소화 잘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생활습관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지 않도록 8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우울감, 스트레스, 분노, 짜증 등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킵니다. 밝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려고 노력하고 명상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피를 맑게 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고 이뇨 작용이 있는 커피는 줄이는 게 좋습니다. 

 

사진출처 - 서울시

 

코로나 백신 예방 전 체온이 37.5도 이상일 경우는 접종을 연기해야 합니다. 다른 백신에 특별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는 백신 접종 전에 의사에게 이야기를 해야합니다. 평소 복용하는 약이 있는 경우 복용하는 약 이름을 모두 적거나 약 봉투를 의료 기관에 들고 가서 보여주면 코로나 예방접종과 함께 복용할 수 있는 약을 알려줄 것입니다.        

 

코로나 예방 접종 후 주의사항

예방 접종 후 이상 반응이 있는지 의료기관에서 15분 정도 관찰해야 하고 과거 특별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경우는 30분 정도 관찰해야 합니다. 귀가 후에도 3시간 정도는 안정을 취하며 이상 반응이 있는지 주의깉게 관찰해야 합니다. 면역 항체가 생기기까지 10~14일이 걸리지만 최소 3일 간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접종 부위에 통증이 있다면 깨끗한 마른 수건을 대고 그 위에 얼음찜질을 합니다. 미열이 있는 경우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합니다. 발열, 근육통, 두통 등으로 불편할 경우 해열 진통제를 복용합니다. 발열, 몸살, 두통 등의 증상이 2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와 해열 진통제를 복용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사진출처 - 서울시

 

코로나 예방 접종 후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접종 부위가 아닌 곳에 멍이나 출혈이 발생할 경우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예방 접종 후 숨쉬기가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와 입술과 얼굴이 붓거나 쓰러진 경우 119에 신고하거나 응급실을 방문해야 합니다.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이상반응을 체크하고 대응방법을 확인하세요.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nip.kdca.go.kr

 

백신 접종 후 음주와 목욕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운동과 사우나 등과 같이 땀을 빼는 행동들도 2~3일 동안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몸이 항체를 만드는 면역 반응에 에너지를 쓸 수 있도록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 순환이 잘될 수 있도록 옷도 편하게 입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예방 접종 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사망할 수도 있는 코로나 예방 접종 부작용입니다. 한국인은 발생확율이 100만명 당 0.3명 그리고 유럽인은 100만명 당 9.5명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 4일에서 28일 사이에 심한 두통 또는 심한 복통이 있어서 해열진통제를 복용했는데도 전혀 개선이 안되는 경우 병원에서 항응고제라는 약을 투여받아야 합니다.

 

사진출처 - 부천시

 

코로나 예방 접종 후 마스크 착용

코로나 예방 접종 후 14일이 지나야 항체가 생기고 2차 예방접종 후 14일이 지나도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돌파 감염사례가 국내에서도 발생한 사례가 있습니다. 백신을 맞고 항체가 생겨도 손을 통해 가까운 사람에게 코로나 바이러스를 전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코로나 예방 접종 후에도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를 철저히 해야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서치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