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집안에 기흉으로 입원해서 고농도 산소를 투입하다 재발하여 공기가 새는 폐기낭을 절제하는 수술을 한 고등학생 남자 아이가 있는데요. 수술 후에도  재발을 우려해 조심하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흉에 좋은 음식 및 예방법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기흉에 잘 걸리는 사람은 20세 전후의 키가 크고 마른 체형의 남성입니다. 수면부족, 만성피로, 스트레스 상황이 계속되는 사람도 잘 걸립니다. 흡연은 폐에 가장 안 좋은 습관이니 당연히 흡연자도 잘 걸립니다. 한방에서는 진액이 부족해서 걸리는 병으로 분류합니다.

 

 

 

 

기본적으로 기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을 하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피로하면 바로 휴식을 취하여 몸의 면역력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운동이나 취미로 스트레스 상황도 빨리 벗어나야 합니다.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기흉 재발에 대한 불안감도 갖지 말아야 합니다.

 

 

 

 

진액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골고루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데요. 그 중에서 모든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씀이 물을 충분히 자주 섭취하라고 말입니다. 여름에는 갈증해소를 위해 오미자차를 먹는데요. 오미자차가 기흉에 좋은 음식입니다. 배즙, 연근도 진액 보충에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교감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체내 진액이 부족하게 하는데요.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 주는 섬유질도 기흉에 좋은 음식입니다. 주로 곡류, 통밀 빵, 채소, 과일 인데요. 구체적으로 현미, 율무, 배, 복숭아, 도라지, 무, 생강, 달래, 양파 등입니다.

 

 

 

기흉에 안 좋은 음식도 있는데요. 이뇨작용이 있는 술, 커피, 수박, 옥수수 수염, 오이 등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이뇨작용이 있는 차종류도 가급적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생활습관도 기흉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구부정한 자세나 엎드려 자는 습관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서치언